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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상암동서 핸들없는 자율주행차 타보니…5G망 실때때로 차량정보 받고 부드럽게 좌회전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12:32


    서울 상암동 상암동)에서 핸들이 없는 자율 주행 차에 타고 보니...5G망 실시간 차량 정보를 받고 부드럽게 좌회전 ​ 소형 자율 주행 셔틀(버스)에 부착된 센서가 외부 차량, 신호, 사물을 감지하는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고 정지하고 부드럽게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기까지 했다. 빨간불로 바뀐 신호등 앞에서는 스스로 멈춰서 방향 전환을 위해 부드럽게 회전했다. 운전대도 운전자도 없는 미래의 가면물 자율주행 셔틀(버스)이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북로 DMC 사거리 부근 도로를 매끄럽게 달렸다. 기자가 탑승한 셔틀에 동승하고, 안내하던 차량 제작사' 온 라면 두 솔루션'관계자는 "초저 지연, 조 용굘 게 장점이다 5G망에서 데이터를 빠른 차량에 전송되기 때문에 기존 4G통신망 사용 때보다(빨리 차량 정보를 주고받게 되고) 깨끗한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셔틀 운행 속도는 시연이라 그런지 사람이 걷는 속도의 2배의 시속 8~10km정도(최고 속도는 25km로 달렸다. 시내 버스, 평균 주행 속도인 시속 15km보다 약간 늦은 속도로, 탑승자에 따라서는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는 속력이었다. 그러나 이날 선 보인 자율 주행 자동차(셔틀 버스)는 '미래의 가면 것'에 대한 1반 인의 목을 조 금이라도 해소시키고 줄 드문 기회가 된 것만은 분명했다. 10점 만점에 7점 정도 주면 되지 않을까 싶었다. ​ 221서울시가 마포구 상암 문화 광장 1대에 '5G로 이어지는 미래 교통'이란 주제의 '상암 자율 주행 페스티벌'을 개최한 곳에는 총 7대의 자율 주행 차량(버스형 4대, 승용차 3대)가 등장하고 1반 시민들에게 미래의 가면 일을 겪고 볼 기회를 제공했다. 자율주행차가 오가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북로 DMC 사거리 주변 도로에는 자율주행차를 타는 시민과 관람객들로 붐볐다. ​ ■ 상암동 마포그・상암동)1-1.1 km, 차량 내 센서 5G망에서 받은 데이터로 손수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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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량의 시험 운행 구간은 상암 월드컵 북로 내의 DMC사거리에서 월드컵 6공단 거리 사이를 왕복하는 약 하나.1km거리였다. 기자는 시민들과 함께 KT의 자율 주행 사업 협력사인 온 라면 두 솔루션(대표 문희 장)이 제작한 6인승 자율 주행 셔틀 버스의 '위 도스(WITH:US)을 받았다. 위 도스는 4단계(완전 자율 주행 직전)수준을 실현한 6인승 셔틀이었다 차내에 핸들과 운전석이 없어 모노레하나와 케이블카 내부와 비슷했습니다. 승객 3명씩 마주 보고 급의 형태이다. 좌석 측면에는 주행속도와 목적지, 날짜와 간간이 정차방 주변 지도, 차량 배터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긴 액정표시장치(LCD)가 장착돼 있었다. 탑승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로 설치된 모니터(아래 사진)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이 인식한 주행 방향과 주변 물품, 어린이용 물품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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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객이 차를 타고 문이 닫히자 차량 운행이 시작됐다. 체험 차량에 동승한 안내원은 셔틀에 부착된 센서가 외부 차량, 신호, 사물을 감지해 자동으로 감속, 정지, 방향 전환 등 자동으로 운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무도 운전하는 사람이 없었는데 차가 부드럽게 직진했다. 동승 승객이 "우와"라고 함성을 질렀다. 이날 차량 운행 속도는 시속 25km로 제한됐지만 실제 차량 속도는 8km로 10 km정도로 유지됐다. 차도를 달린다고 하기엔 부끄러운 속도였지만 그래도 아무도 제어하지 않았는데 차가 움직이는 게 신기했다. 신호등 앞차는 저절로 멈췄고 방향을 바꿔 유턴하기 위해 차체를 켰다. 그 과정에서 탑승객의 상체가 구부러질 정도로 제동이 걸렸다. 기자 맞은편에서 어린이와 함께 탄 남자 승객은 놀이기구에 사고가 있는 것 아니냐며 걱정스럽게 질문하기도 했다. 안내원은 "이날 시연행사를 위해 제동 강도를 다소 높여놓았다"며 제동 강도를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왕복 1.1km에 그쳤다 시험 탑승 구간은 당장에 나쁘지 않아 가서 5분도 걸리지 않았다. ​ 이번 행사에 대해서 온 라면 두 솔루션 관계자는 "체험의 운행 구간의 신호, CCTV를 비롯한 각종 교통 인프라에는 5G통신 장비가 설치되어 실 때에 교통 신호와 도로 효은세울 차량에 능통하다"고 강조했다. 시연 행사 구간만 아니라 1대의 상암 자율 주행 테스트 베드 구간의 신호 및 각종 교통 인프라에는 차세대의 진흥형 교통 시스템(C-ITS)의 실현을 위한 장비와 5G통신 장비가 부착됐다. C-ITS는 차량-도로인프라-중앙관제간 때때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는 차세대 교통시스템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장비들이 수집한 교통 데이터는 5G네트워크에서 실테테로우에서 차량에 전송됐다. 같은 관계자는 "초저 지연, 조 용굘 등 5G의 장점을 살려서 기존의 4G통신망보다 훨씬 빠르게 데이터를 차량에 전송하기 위해서 훨씬 매끄러운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이번 행사는 서울시, 국토 교통부가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실증 사업의 1환인 5G, 자율 주행 테스트 침대를 공개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날 공개된 테스트 침대는 ▲ 5G네트워크 ▲ 스마트 도로(C-ITS)▲ 중앙 교통 관제 플랫폼(서울 미래 모빌리티 센터)등 5G기반, 자율 주행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탑승 체험 구간 또 이 1 한 인프라를 활용했다. 체험 구간을 포함한 상암 DMC인근 도로는 자율 주행·코넥티도우카의 시험 구간의 운행에서 슈퍼 1의도였던 차량 탑승의 행사에는 온 라면 두 솔루션의 외에도 SKT와 KT등 스프링 쿠르 클라우드 SWM, 연세대 국민대 등이 참여했다. ■자율주행차 탑승 체험 열기 활활...차량 전시부스·VR 체험존도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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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승체험 현장에서는 무엇보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민들은 오전 일 0시 30분부터 행사장 구석의 부스에서 줄을 서서 탑승권을 받았다. 현장 수업은 40분 만에 마감됐다. 차량 승강장 옆 인도에서도 종이와 같던 시민들은 차량 사진을 찍으며 신기해했다. ​과 현장 등록 시민들의 경우 오후 한시부터 본격적인 탑승이 시작됐지만 그나마 30분 정도 지연됐다. 몇몇 시민들은 현장 등록 당시 들은 "체험 개시 때 때보다 최소 5분 빨리 가세요"는 안내에 따라서 더 빨리 도착한 시민들도 꽤 많았다. 대기 장소도 좁아 일부 시민들은 차도 옆 가로수 아래 서서 더위를 피하며 기다렸다. 그리고 대부분의 시민들은 차례를 기다리며 차에 올랐다. 한편 행사 공간에는 일반 시민의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이 전시됐다. 역시 SK텔레콤, KT와 ▲ 한국 스마트 카드 ▲ 온 라면 두 솔루션 ▲ 펜타 보안 ▲ 토르 드라이브 등 총 한 3개 기업이 참여한 부스에서는 각각의 회사가 보유한 자율 주행 기술을 소개했다. VR열 기구, VR의 잠수함, 4D VR구급차 등 5G VR콘텐츠 체험관에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로 붐볐다.​ 행사 주최 측 대표로 행사에 나 온 박원순 서울시장은 "5G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으로 조성한 상암 자율 주행 테스트 침대는 국내 기업들에게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며"자율 주행 시장에 첫발을 내딛기 어려운 중소 기업도 작은 기업과 함께 세계 시장 진출할 수 있는 공생의 장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불렀다. ​의 김현미 국토 교통부 장관은 "이 4월에 제정된 자율 주행 법 관련 기술의 도입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이라며"상암(상암)자율 주행 페스티벌은 우리 과의 라 자율 주행 산업의 활성화를 느끼도 하그와잉의 도약대가 될 것"이란 기대를 드러냈다. ​의 민원기 과학이 든 전 그대로 신부, 제2차관은 "우리 그와잉라이 세계 최고의 자율 주행 기술을 확보하도록 부처 횡단 기술 개발 혁신 사업에 202한년부터 2027년까지 약 하루 7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며"자동차와 교통 인프라가 다 함께 연결되는 자율 주행 서비스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시민에게 제공하고 우리 과의 라 자율 주행, 서비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이라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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